본문 바로가기
사회 복지

다자녀 혜택 기준 2자녀부터

by 행복한 디바 2023. 9. 4.
728x90

다자녀 혜택 기준은 2021년 7월에 중앙정부 차원에서 출산장려와  부모들의 양육부담 등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3자녀에서 2자녀로 변경되었다. 

 

교육부는 2023년 8월 16일 기존에 시행되어 왔던 다자녀 관련 혜택에 더하여 추가적인 혜택을 국토 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 교육부가 함께  하는 '제7차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다자녀  관련 다양한 혜택들을 발표하였다.  

 

 

다자녀혜택

이 발표에 따르면 추가로 자동차 취득세 감면과 공공분양 특별 공급혜택도 확대된다고 발표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다양한 다자녀 혜택에 대해 알아봅시다.

 

다자녀 혜택 1  공공주택 다자녀 특공 청약 가능

달라진 다자녀 기준이  적용되어  11월부터  공공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이 가능하다. 

만 18세 이하의 자녀가 둘 이상인 경우 다자녀 가구가 넓은 면적의 공공 임대 주택에 거주하도록 세대원수를 고려한 적정 공급 면적 기준도 마련하였다. 

무주택일 경우 일반 공급과 청약 경쟁 없이 특별 분양 전환 공공 주택 등의 1차례에 한해 우선 공급받기도 가능하다

 

특별공급 다자녀 청약홈 가기

 

 

다자녀 혜택 2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면제 및 감면

다자녀 혜택으로 2024년 말까지 자동차 취득세를 감면해 준다. 7~10인승 승합자동차와 15인승 이하 승합자동차, 1톤 이하 화물자동차, 배기량 250cc 이하 이륜자동차가 면제 대상이다.  승차 인원 7인 미만의 승용자동차는 140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140 이하라면 전액면제 된다.  

 

신청기간은 시군 구청이나 지방세 one call  서비스 1577 - 5700에 문의한 후 직접 방문 신청 하여야 하며 제출 서류로는 지방세 감면 신청서가 필요하다. 

다자녀 혜택 3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다자녀 우대카드를 발급받으면 국립국장이나 미술관등에서 최대 50%까지 할인받는다. 

가족관계 증명서 등도 증빙 서류로 허용될 예정이다. 

영유아 동반자의 경우 우선 입장 가능한 패스트 트랙 도입을 검토 중이다.

다자녀 혜택 4 초등 돌봄 교실 및 아이 돌봄 서비스 신청자격 확대

초등 돌봄 교실과 아동 돌봄 서비스이용 시 본인 부담금이 자녀수에 따라 추가 할인이 된다. 

다자녀 혜택 5 초·중·고 교육비지원

다자녀 혜택 6  KTX와  SRT 이용 시 약 30% 철도 운임 할인 

다자녀 혜택 7  출산축하금지원 전기 도시가스 난방비 등 공공요금 지원

 

이밖에도  서울시의 경우 공용주차장을 이용 시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캠핑장이나 체험 시설을 이용 시에도 3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에서는 다자녀 가정 의료비 감면을 받을 수 있다. 막내나이가 만 15세 미만인 두 자녀 이상의 가정일 경우  아이플러스 카드 소지자라면 부모와 자녀 모두 지원대상이 된다. 단 치과 보철, 임플란트 및 보장구, 건강 검진은 제외이다. 경기도 의료원 산하 6개 병원 수원,  의정부, 파주,  이천,  안성, 포천 병원 이용 시에 현금으로 지원받는다. 

국민연금 크레딧이나 다자녀 국가장학금도 대학 등록금 혜택 등도 추가적으로 확대 검토예정이므로 놓치지 말고 혜택을 받아 가세요.

 

다양한  다자녀 관련 혜택을 받으시려면 정부 24 홈페이지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개별 신청해야 할 경우 링크가 연결된다.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은 각 지자체 별로 가능합니다.